2019 문화적도시재생 문화더하기 <노라이브> 전시
2019 문화적 도시재생 인천 서구 문화더하기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이번 <노라이브 No Live>는 국내의 오디오 비주얼 아티스트와 그들의 활동을 다각도로 조망하는 새로운 형식의 전시 프로젝트이다. 이번 전시는 그동안 공연장에서 관객과 함께 호흡해온 뮤지션 및 비주얼 아티스트들이 전시장이라는 수평적 시공의 환경 속에서 관람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전달하는 방식에 주목한다. 이와 동시에 조명, 프로젝션과 등 오디오 비주얼을 이루는 광학적 요소들이 전시의 포맷으로 확장되는 가능성을 살피고, 세대와 젠더 그리고 장르를 넘어 사운드 아트라는 추상적인 하나의 신(scene)을 시지각적으로 구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노라이브>는 국내 오디오 비주얼 예술의 선구자인 태싯그룹의 10주년 앤솔로지 특별전을 필두로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90년대생 여성뮤지션 7팀(11명)을 통해 오디오 비주얼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제언하는 1층의 섹션과, 언더그라운드 문화를 향유하는 창작자와 관객의 모습을 &스냅&으로 포착한 리플렉타의 사진을 감상할 수 있는 2층, 그리고 1,2,3 층을 오가며 설치된 라이팅 인스톨레이션으로 구성된다.
제목인 <노라이브>는 이번 전시가 뮤지션의 퍼포먼스에 중심을 둔 라이브 공연이 아닌,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이 수행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음악적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의미한다. 한때 화학공장으로 사용되었던 코스모40 안에서 울려 퍼지는 전자음악의 미래주의적 오디오 비주얼 스케이프는 영원할 것만 같았던 산업근대화의 유토피아적 환영을 희미하게 반추함과 동시에 기계문명의 &오래된 미래&와 노스탤지어를 공감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 전시기간 : 2019. 8. 31 ~ 10. 20
○ 전시장소 : 코스모40 (인천 서구 가좌동 장고개로 231번길 9)
○ 관람시간 : 12:00 ~ 21:00 (휴관일 없음)
○ 관 람 료 : 무료
○ 주최 : 문화체육관광부
○ 주관 : 인천서구문화재단, 신자유 seenza-u